티스토리 뷰

Mirai poster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 <미래의 미라이> 정보 및 줄거리

이 영화는 호소다 마모루 감독의 아들이 어느 날 '꿈에서 여동생이 어른이 되어 나왔다' 라고 말한 것을 듣고 그 얘기를 바탕으로 스토리를 기획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미래의 미라이>는 4살의 어린 남자아이인 '쿤'을 주인공으로 하며, 쿤의 부모님이 새로 태어난 여동생 미라이를 집에 데려오자 처음으로 '질투'라는 감정을 느끼게 되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쿤은 부모님이 자신만 늘 바라보고 케어해주다가, 더이상 그가 아닌 여동생 미라이에게 집중하고 쏟아붓는 관심에 좌절합니다. 심통이 난 쿤은 여동생 미라이를 몰래 괴롭히다가 부모님에게 걸려 혼이나게 되고, 쿤은 화가난채로 집 밖의 정원으로 나섰다가 교복을 입고 있는 미래에서 온 여동생 미라이를 만나게 됩니다. 쿤은 마법의 정원에서 시간여행을 하게 되고, 그 곳에서 어린 시절의 어머니와 젊은 시절의 증조부 등 다양한 시대에서 가족들을 만나고 가족의 역사에 대해서 알게 됩니다. 쿤은 이러한 만남을 경험하면서 가족의 중요성과 여러 세대에 걸친 가족들의 연결고리와 유대감에 대해서 배우게 됩니다. <미래의 미라이>는 어린 4살의 소년인 쿤의 시점에서 그가 경험하게 되는 기이하고 신기한 모험의 여정을 아름답게 그려내고 있으며, 환상적인 비주얼의 영상미가 돋보이는 작품입니다. 이 영화는 2018년에 열린 제71회 칸국제영화제의 감독 주간에 애니메이션 장르 작품으로는 유일하게 초청되었으며, 호소다 마모루 감독은 이 영화로 최초로 칸에 입성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019년에 열린 제76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과 제91회 아카데미 시상식에 각각 '장편 애니메이션상' 후보로 노미네이트 되었습니다. 해외에서 호평을 받았던 것과 달리 자국인 일본에서는 그다지 반응이 좋지 않았는데, 호소다 마모루 감독 영화 특유의 개성이 돋보이지 않았다는 점에서 혹평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마모루 감독의 새로운 작품세계관이 잘 드러나는 작품으로 평가 받고 있으며, 담담하며 따뜻한 울림을 주는 영화로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가족의 역사와 유대감을 배우게 되는 쿤

<미래의 미라이>의 주인공인 '쿤'은 4살의 어린 소년으로, 여동생 미라이로 인해서 태어나서 처음으로 질투와 상실감을 겪는 캐릭터입니다. 극 중에서 쿤은 시간 여행을 하면서 가족에 대한 사랑과 유대감, 역사를 배우고 개인적인 성장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결국에는 미라이를 여동생, 그리고 새로운 가족으로 인정하고 받아들이게 됩니다. 쿤의 성우 연기는 일본의 여배우인 '카미시라이시 모카'가 맡았습니다. 카이시라이시 모카는 일본의 애니메이션 영화 <너의 이름은>의 주인공 미츠하의 성우 연기를 맡은 '카미시라이시 모네'의 여동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라이는 쿤의 여동생으로 어린 미라이와 10대의 미라이가 등장합니다. 특히 10대의 미라이는 쿤의 시간여행에 있어서 가이드이자 멘토 역할을 하여 쿤이 가족의 중요성과 가족들이 겪었던 어려움을 이해하도록 돕고,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쿤에게 지혜를 제공하는 캐릭터입니다. 아기 미라이의 성우 연기는 '혼도 카에데'가, 청소년기의 미라이는 '쿠로키 하루'가 맡아서 성우 연기를 하였습니다. 그외 등장인물로는 쿤과 미라이의 아버지와 어머니, 쿤의 외할머니, 외할아버지, 외증조할아버지, 애완견 윳코가 사람으로 변신한 수수께기의 남자, 쿤의 어머니의 어린 시절의 소녀, 미래의 쿤인 남자 고교생 등이 등장합니다. <미래의 미라이>는 주로 쿤의 관점과 개인적인 성장, 가족들의 관계에 대한 이해의 여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다른 캐릭터들은 그의 경험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쿤의 외증조할아버지는 국중에서 쿤이 시간여행을 하는 동안 만나는 청년으로 등장하는데, 그는 자신의 과거 이야기를 쿤에게 들려주며 처음 겪는 일에 너무 두려워 하지말고 부딪혀 보면서 배우라고 가르쳐 주고, 이 가르침으로 인해 쿤은 성장을 하게 됩니다. 

'가족'을 테마로 한 성장 이야기

호소다 마모루 감독은 자신의 작품들을 통해서 가족 구성원들간의 관계에 대한 이야기를 자주 보여주었습니다. 전작인 <늑대 아이>에서는 엄마와의 관계, <괴물의 아이>에서는 아빠와의 관계를 묘사했고, 이번 <미래의 미라이>에서는 여동생과의 관계를 묘사하고 3대에 걸친 가족들이 다양한 시간대에 등장하여 '가족'을 테마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 장치를 통해서 가족들의 이야기를 보여주고, 쿤의 성장을 돕고 있습니다. 먼저 쿤의 집의 정원은 영화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정인 장소로서 쿤이 시간여행을 할 수 있는 마법의 공간으로, 새로운 여동생으로 인한 불안하고 불편했던 감정을 극복하고 성장을 하게되는 쿤의 내면세계를 상징합니다. 쿤은 정원에 있는 큰 떡갈나무를 통해서 시간 여행을 하게 되는데, 쿤에게 시간 여행 모험은 가족에 대해서 더욱 더 자세히 알게 되고, 유대감을 형성하고, 세대 간의 상호 연결성을 얻게 되는 중요한 장치로 작용되는 영화적 설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극 중에 등장하는 비현실적인 기차역이 나오는 장면은 쿤이 미래의 미라이를 구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깨달으며, 미라이를 새로운 가족 구성원으로 포용하는 법을 배우는 순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외증조할아버지와 함께 오토바이 타는 법을 배우고 함께 타는 장면이 나오는데, 이는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지혜와 경험이 전달되는 것을 상징하고, 쿤의 개인적인 성장을 도와주는 순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미래의 미라이>의 영화 전반에 걸친 시각적 상상력과 은유적인 요소들은 주인공 캐릭터의 정서적인 여정을 전달하고 스토리텔링에 깊이를 더하는 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