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Tim Burton's The Nightmare Before Christmas poster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크리스마스 영화

1993년에 개봉한 <크리스마스의 악몽>은 '헬리 셀릭' 감독이 연출을 맡았고, '팀 버튼' 감독이 제작을 맡은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 뮤지컬 영화입니다. 팀 버튼 감독이 영화의 연출을 맡지는 않았지만 감독 특유의 독특한 예술적 스타일과 세계관이 담겨있는 작품입니다. 그는 영화의 프로듀서로 참여하였고 스토리텔링과 캐릭터 및 전반적인 시각 디자인을 맡았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악몽>은 팀 버튼 감독이 월트 디즈니 스튜디오에서 애니메이터로 일하던 당시에 쓴 시를 영상화한 작품으로, 팀 버튼 감독의 드로잉을 바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영화는 핼러윈 타운의 '호박왕'이자 마을의 최고 지도자인 해골귀신 '잭 스켈링턴'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잭은 핼러윈 마을 주민들의 존경을 받고 있는 인기 스타이지만 매년 반복되는 일상에 지쳐갑니다. 어느 날 그는 크리스마스 마을을 우연히 발견하고 새로운 명절의 매력에 완전히 빠져버립니다. 잭은 핼러윈 타운에서 핼러윈 축제 대신 크리스마스 축제를 즐기기로 결정하고, 그의 집착은 핼러윈 마을에 엄청난 불행과 공포를 불러일으키게 됩니다. 하지만 곧 자신의 실수를 깨닫고 영화의 빌런인 '우기부기'를 물리치고 산타와 샐리를 구출하는 데 성공합니다. 영화 <크리스마스의 악몽>은 판타지적인 요소와 뮤지컬, 블랙 코미디 등 다양한 장르의 요소가 결합된 영화로, 팀 버튼 감독 특유의 으스스하고 기괴한 비주얼이 돋보이는 작품입니다. 이 영화는 개봉 이후 아직까지도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크리스마스 영화로 자리매김하였고, 팀 버튼 감독의 세계관을 확실히 보여주며 거장 감독의 반열에 오르는데 기여를 하였습니다. 어두운 테마와 무시무시한 비주얼에도 불구하고 <크리스마스의 악몽>은 어린이와 어른 모두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특히 영화의 주인공 캐릭터인 '잭 스켈링턴'은 다양한 상품, 의류 및 테마파크 어트랙션으로도 이어져 전 세계적으로 엄청나게 사랑받는 애니메이션 캐릭터 중 하나가 되었고, 핼러윈 및 크리스마스 엔터테인먼트의 필수 상품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3년의 제작시간이 걸린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

<크리스마스이 악몽>은 스톱 모션 기법으로 제작된 애니메이션의 새로운 지평을 연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스톱 모션 기법이란 인형이나 캐릭터 같은 물리적 피사체를 1프레임마다 조금씩 이동시켜 피사체가 마치 계속해서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도록 하는 영상 촬영 기법입니다. 이렇게 한 프레임씩 촬영한 것을 순서대로 재생하면 정지 상태의 피사체가 스스로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크리스마스의 악몽>은 스톱 모션 기법을 사용하여 영화의 캐릭터들에 생명을 불어넣어 제작된 애니메이션 작품입니다. 스톱 모션 기법을 사용하여 촬영을 하게 되면 피사체의 움직임이 탁탁 끊기는 듯한 매끄럽지 못한 움직임을 보여주기 때문에, 이 영화의 공포스러운 분위기를 한층 더 끌어올려 주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영화를 제작하기 위해서 제작진들은 19개의 무대와 30개의 세트장, 그리고 팀 버튼 감독의 드로잉을 바탕으로 한 무려 200여 개의 클레이 인형이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제작된 캐릭터들의 클레이 인형을 한 프레임마다 애니메이터들이 조금씩 움직여 촬영을 진행하였고, 1분의 장면을 촬영하기 위해 무려 열흘 정도가 걸렸다고 합니다. 스톱 모션 기법을 사용하여 애니메이션 작품을 제작하는 것은 이처럼 제작진들의 엄청난 노고와 시간이 들어가기 때문에, 작품을 제작하는데 약 3년의 제작기간이 걸렸다고 합니다. <크리스마스의 악몽>은 스톱 모션 기법을 기반으로 제작된 다른 애니메이션 작품들과 비교했을 때 차이점이 있는데, 이 영화는 당시 전통적인 스톱 모션 기법과 함께 새로운 디지털 영상 촬영 기법을 접목하여 제작되었다는 점입니다. 특히 이 영화는 전형적인 뮤지컬 영화로 스톱 모션 기법으로 제작되기에 매우 까다로운 장르의 작품인데, 이를 위해 세트에 레일을 깔고 카메라의 움직임을 컴퓨터로 제어하여 엄청나게 정교한 카메라 워크 기법이 적용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모든 캐릭터들이 노래를 부를 때 표정의 변화와 가사에 따른 입모양 등을 완벽하게 구현하기 위해서 한 캐릭터 당 200여 개의 머리 모형이 제작되었고, 전부다 각각의 표정과 입모양으로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어둡고 기괴스러운 판타지 영화의 대가

팀 버튼은 독특한 시각적 스타일과 어둡고 기괴한 분위기, 매력적인 스토리텔링으로 유명한 세계적인 거장 감독입니다. 팀 버튼 감독은 'California Institute of the Art'에서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공부했으며, 컨셉 아티스트로 애니메이션 산업계에서 경력을 쌓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학교를 졸업한 후 1970년대에 월트 디즈니 프로덕션에 합류하여 애니메이터로 경력을 쌓았습니다. 디즈니 프로덕션에서 근무하는 동안 "The Fox and the Hound"(1981) 및 "Tron"(1982) 등의 프로젝트에 애니메이터로 참여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자신의 창의성에 대한 디즈니 스튜디오의 제한에 점차 한계를 느꼈고 더 많은 예술적 자유를 추구하기 위해 퇴사를 하였습니다. 디즈니 스튜디오를 나온 후 또 다른 제작사인 '워너 브라더스'에 입사한 팀 버튼 감독은 "피위의 대모험(Pee-wee's Big Adventure)(1988)"를 제작하여 감독 특유의 오컬트 적인 요소가 가미된 미장센을 선보여 인정을 받기 시작했고, 이 영화가 흥행에 크게 성공하여 점점 감독으로서 인정을 받았습니다. 이후 <비틀 주스>, <가위손>, <크리스마스의 악몽>, <유령신부>, <슬리피 할로우>, <화성침공>, <혹성탈출>, <찰리와 초콜릿 공장>,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등 수많은 작품을 제작하였고, 그 만의 확고한 세계관을 확립하였고 독특한 미장센과 작품성을 인정받았습니다. 팀 버튼 감독은 수많은 작품으로 최고의 영화 시상식인 아카데미 시상식에 여러 차례 후보로 노미네이트 되었고 다수의 수상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그의 최근작으로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인 <웬즈데이>가 있습니다. <웬즈데이>는 공개되자마자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며 역대 넷플릭스 첫 주 시청률 1위를 달성하였고, 전 세계적으로 신드롬을 일으키며 흥행에 성공하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