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The Sound Of Music poster

자유를 향한 활기찬 수녀와 폰 트랩 가문의 모험

'사운드 오브 뮤직'은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기 직전인 1930년대 후반 오스트리아를 배경으로 이야기가 펼쳐지며, 음악을 사랑하는 젊고 자유분방한 수녀 수습생인 마리아(줄리 앤드류스)와 폰 트랩 가문의 가슴 따뜻해지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마리아는 너무 자유분방하고 활기찬 성격으로 수녀 생활에 적합하지 않아, 수녀원장은 그녀를 폰 트랩 선장의 일곱 자녀의 가정교사로 보내기로 결정합니다. 폰 트랩 대위(크리스토퍼 플러머)는 부인이 먼저 세상을 떠난 후 홀로 일곱 명의 자녀들을 키우고 있는 해군 대위로, 그는 엄격한 훈육과 군사적 방식으로 자녀들을 키우고 있는 엄한 아버지입니다. 그의 자녀들인 리슬, 프리드리히, 루이자, 쿠르트, 브리지타, 마르타, 그레틀은 어머니의 죽음에 매우 슬퍼하며, 사랑과 보살핌을 필요로 하고 있었습니다. 마리아가 그들의 삶 속으로 들어가 그들에게 음악과 놀이의 즐거움을 가르쳐 주면서 삭막했던 집안의 분위기는 점차 따뜻한 온기가 가득한 분위기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마리아와 아이들의 사이가 점점 가까워질 뿐만 아니라, 마리아와 폰 트랩 대위 사이에도 점점 로맨스가 꽃을 피우게 됩니다. 하지만, 마리아와 폰 트랩 가족은 점점 그들을 위협해 오는 오스트리아 나치 정권의 위협으로 인해 어려움에 처하게 되고, 폰 트랩 대위에게 나치 해군에 입대하라는 명령이 떨어지게 되자 마리아와 폰 트랩 가족은 오스트리아를 떠나기로 결심합니다. 그들은 오스트리아를 떠나 스위스로 탈출하는 험난한 과정을 겪게 되지만, 음악의 힘으로 어려움을 극복하며 결국 스위스에 도착해 나치 정권의 손아귀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사운드 오브 뮤직'은 사랑, 가족, 선악의 불굴의 승리라는 주제를 결합하여 매혹적인 이야기, 기억에 남는 노래를 조화롭게 즐길 수 있는 작품입니다. 

역사상 가장 사랑받은 영화 사운드트랙

리처드 로져스(Richard Rodgers)가 작곡을 맡고, 오스카 해머슈테인 2세(Oscar Hammerstein 2)가 작사를 맡은 뮤지컬 영화 '사운드 오브 뮤직'의 오리지널 사운드트랙(OST)은 영화 역사상 가장 상징적이고 사랑받는 영화 사운드트랙 중 하나입니다. '사운드 오브 뮤직'의 사운드트랙은 문화적으로 깊은 영향을 미쳤으며 계속해서 기념되고 소중히 여겨지고 있습니다. 영화에 등장한 OST는 기억에 오래 남는 멜로디뿐만 아니라 영화의 스토리텔링에도 필수적인 존재로, 시대를 초월한 음악적 경험을 선사하여 여러 세대의 영화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영화 사운드트랙의 주요 곡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타이틀곡 'The Sound of Music'은 영화 역사상 가장 기억에 남는 주제곡 중 하나로, 무성한 언덕 꼭대기에서 마리아가 부르는 이 노래는 오스트리아 풍경의 아름다움과 음악에 대한 마리아의 사랑을 담은 곡입니다. 'My Favorite Things'은 뇌우가 치는 밤에 무서워하는 아이들을 위해서 마리아가 불러주는 노래로, 장미의 빗방울과 고양이의 수염 등 좋아하는 다양한 것들을 나열한 유쾌하고 경쾌한 곡입니다. 'Do-Re Mi'는 영화에서 마리아가 폰 트랩 아이들에게 계이름을 사용하여 노래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재미있고 교육적인 노래로, 중독성 있고 재미있는 노래로 음악 교육의 필수 자료가 된 노래입니다. 'Edelweiss(에델바이스)'는 폰 트랩 대위가 아이들의 요청에 어쩔 수 없이 부르게 된 노래로, 폰 트랩 대위와 마리아의 사랑의 감정이 처음으로 부각되는 장면에 나옵니다. 그리고 폰 트랩 대위의 조국인 오스트리아에 대한 사랑이 담긴 노래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Climb Ev'ry Mountain'은 수녀원장이 마리아에게 불러주는 노래로, 마리아에게 자신의 마음을 따르라는 격려의 마음이 담긴 감동적인 성가입니다. 그 이외에도 'So long, Farewell'. 'Sixteen Going on Sevevteen', 'Prelude And The Sound Of Music', 'Maria', 'The Lonely Goatherd' 등이 있습니다.

대중문화에 미친 지대한 영향력

'사운드 오브 뮤직'은 로버트 와이즈와 로버트 스티븐슨이 감독한 1965년에 개봉한 미국 뮤지컬 영화입니다. 동명의 브로드웨이 뮤지컬을 원작으로 제작된 뮤지컬 영화 '사운드 오브 뮤직'은 영화, 연극, 음악, 대중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먼저 '사운드 오브 뮤직'은 뮤지컬 영화의 높은 기준을 세웠습니다. 기억에 남는 노래와 매혹적인 스토리텔링, 눈부신 영상미의 조합은 미래 뮤지컬 영화의 표준이 되어 수많은 영화 제작자들이 뮤지컬 장르 영화를 제작할 때 이 영화를 많이 참고하여 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문학, 음악, 무대 제작을 포함한 다른 예술 작품에 영감을 주었고 사랑, 가족, 억압에 대한 저항이라는 보편적인 주제를 활용한 스토리텔링은 수많은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이 영화는 음악계에도 큰 영향을 미쳤는데, 특히 영화에 등장하는 사운드트랙은 시대를 초월한 인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My Favorite Tings'는 아리아나 그란데의 '7 rings'에 샘플링으로 사용되었으며 그 외에도 수많은 아티스트들에 의해 리메이크되고 재해석되어 음악계에 지속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Do-Re Mi'는 음악 교육에서 계이름 시스템을 가르치는데 널리 사용되었는데, 노래의 눈길을 끄는 멜로디와 가사는 음악 교사와 학생들에게 귀중한 자료가 되었습니다. 영화 '사운드 오브 뮤직'은 관광산업계도 큰 영향을 미쳤는데, 이 영화는 오스트리아의 아름다운 풍경을 배경으로 제작된 영화로 잘츠부르크를 주요 관광지로 만드는데 1등 공신을 한 작품입니다. 현재까지도 수많은 영화팬들이 영화 속 장소를 방문하기 위하여 오스트리아를 방문하고 있으며 지역경제에 큰 기여를 하고 있는 작품입니다. 

반응형